활동 프로그램
맞춤형 프로그램 이란?
- 150명 이하의 인원이 입소 시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 후 담당자와 조율하여 일정을 희망하는 대로 선정하는 프로그램- 전체 위탁 혹은 부분 위탁(자체 프로그램 편성 가능) 선택
- 협의를 통해 아래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희망하는 일정 (2박3일, 1박2일, 당일) 작성
단위별 프로그램 안내
도전 활동(7개)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50명
- 내용 : 이론교육 후 15m 인공암벽 등반을 기본으로 하여 하네스(안전장비)를 착용하고 비너를 통해 로프와 연결하여 톱로핑 방식으로 오른다.
자신의 한계를 설정하고 그것을 스스로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을 배양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50명
- 내용 : 12개의 스피드스택스 컵을 다양한 방법으로 쌓고 내리면서 집중력과 순발력을 기르는 국제스포츠 종목
개인경기뿐 아니라 더블스택(2인 경기), 릴레이스택(4인 경기), 액티비티활동(15인 이상)을 통해 경쟁심 및 협동심을 증진

- 대상 : 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50명
- 내용 : 양궁을 기본 베이스로 한 활동을 통해 집중력 향상 및 기초 운동능력 향상
양궁+서바이벌+피구의 장점을 섞은 활동
‘fun’과 ‘archery’의 합성어로 ‘재미있는 활쏘기’

- 대상 : 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40명
- 내용 : 이론교육 후 자전거를 타고 수련원 밖으로 이동하여 해안가를 포함한 왕복 7km구간 하이킹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50명
- 내용 : 축구+핸드볼을 결합하여 만든 뉴 스포츠 활동, 네트와 볼을 이용한 신체 활동

- 대상 : 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40명
- 내용 : - 걷기의 중요성을 배우고 걷는 자세를 통한 운동방법을 습득하고 자연환경 속에서 함께 걸으면서 공감하는 활동
- 바다와 산이 어우러진 대부도만의 자연경관(대부도 해솔길)을 눈으로 몸으로 체험하는 활동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100명
- 내용 : 오리엔티어링의 경기방법을 이해하고 지도와 나침반을 사용하여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방법을 찾는 활동
문화 활동(6개)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50명
- 내용 : 역동적이고 활발한 응원댄스 활동을 통하여 타인에 대한 응원이 아닌 “내가 나를 응원하여 자신감을 북돋우다.”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100명
- 내용 : 여러 가지 악기를 하나의 소리로 만드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.
생활폐품[음식물 쓰레기통(100리터, 200리터), 타이어휠, 간장통, 도마]을 활용하여 오케스트라 형태로 연주 / 무반주 가락, BGM활용 등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100명
- 내용 : 가요, 동요, OST 등 음악에 맞춰 수어(수화)를 배우고 청각장애인 및 언어장애인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을 줄이는 활동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80명
- 내용 : 손잡이를 잡고 흔들어 소리를 내는 종 모양의 악기. 핸드벨.
서로 다른 계이름의 악기를 함께 연주
가요, 동요, 연주곡 등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50명
- 내용 : 흥 부자들이 흥겹게 흥무를 추다.
나이, 성별에 관계없이 모두가 쉽게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안무 배우기
직접 동작을 만들어보는 창작구간을 통한 창의성 키우기

- 최대 참여 인원 : 380명
- 내용 : 문화공연을 준비하는 청소년의 두근거리는 마음과 무대 위에서 반짝이는 청소년을 표현한 네이밍
[공연순서]
신나종(핸드벨)→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침묵(수화)→흥흥흥(레크댄스)→리듬타(두드리)→돌콩(응원댄스)
놀이 활동(5개)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380명
- 내용 : 장기자랑, 레크리에이션
Carpe diem=라틴어, 현재 이 순간에 충실하라Garpe diem (첫 알파벳 C→G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의 첫 알파벳으로 변경) =“경기도청소년수련원의 레크리에이션 시간을 충분히 즐겨라”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200명
- 내용 : 상호 접촉에 의한 애정의 교류와 서로를 의지하는 활동을 통한 신뢰감 형성
대표선수 1명이 아닌 반별 전체인원이 협동하여 공동의 목표 수행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380명
- 내용 : 약 10명이 1개 조를 이루어 다양한 신체적 미션활동을 통한 협동하는 마음 기르기
(넘어넘어, 올라올라, 이어이어, 당겨당겨 등)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460명
- 내용 : 조원(10~12명)이 함께 협동 및 단합을 통해 주어진 미션장소(8곳)을 찾아 사진을 촬영하고 추억을 쌓는 활동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250명
- 내용 : 반별 전체인원이 협동하여 레크댄스, 공 던지기, 훌라후프 통과, 고리 돌리기 등 단체 미션을 해결하고, 수건돌리기, 기차놀이 후 조명·음악과 함께 댄스활동으로 마무리
리더쉽 활동(5개)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380명
- 내용 : 25개 설문 문항에 응답한 결과에 따라 빨, 주, 노, 초, 파, 남, 보 7가지 성격유형으로 구분
각 성격별 장점 및 대표적인 인물의 리더십에 대해 배우고, 나의 장점 및 주변 친구들의 성격유형 알기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150명
- 내용 : “너도? 나도!” 회의 방식으로 최고의 리더와 최고의 학교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조원과 함께 고민하여 찾음 (6~8명 1개조 운영)

- 대상 : 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50명
- 내용 : ‘너도? 나도! 나도!’, ‘알랑가 몰라’ 활동을 통해 상대방의 이야기에 공감하고, 다양한 상황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표현하는 활동

- 대상 : 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60명
- 내용 : 연필, 연필깎이, 종이 3팀으로 구성하여 미션수행
협상은 상대를 이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협상 주체들의 공통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. 주어진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구성원과의 의사소통능력 향상

- 대상 : 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80명
- 내용 : 다양한 문제상황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판단력, 순발력, 결단력의 중요성을 배움
리더인물카드(예-이순신 등) 경매 → 전지작업 → 발표형식으로 운영
진로 활동(3개)

- 대상 : 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60명
- 내용 : (루야는 터키어로 “꿈”이라는 뜻)
꿈의 목록을 작성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아는 프로그램 꿈의 목록을 활용하여 보드게임 형식으로 진행
“존고다드 꿈의 목록” 작성

- 대상 : 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60명
- 내용 : 사고전환의 개념 및 필요성, 중요성에 대해 보드게임(젠가)의 형태로 운영
획득한 블록을 통해 문제 상황 해결

- 대상 : 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60명
- 내용 : 나와 조원의 장점을 알아보고 장점 경매를 비롯한 장점 지키기 미션 활동
미션을 통해 판단력과 순발력을 기름
자연 활동(10개)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300명
- 내용 : 이론교육을 통해 갯벌생물 및 갯벌에 대해 배우고 난 후 직접 갯벌로 이동하여 체험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380명
- 내용 : 약 10명이 1개 조를 이루어 미션을 수행하면서 기후변화, 자연생태 등 환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
(미션 예-자전거 동력, 멸종위기동물 퍼즐 맞추기, 푸드 마일리지 계산, 기후변화 예측 방법, 신재생에너지의 문제점, 미세먼지 측정, 환경도미노, 환경사천성 등)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380명
- 내용 : 핸드페인팅 컵 만들기
글&그림으로 표현하기(추가비용 6,000원)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380명
- 내용 : 갯벌토를 활용한 코일링 기법or 꿈타일 or 좌우명 타일(추가비용 10,000원)

- 대상 : 초·중
- 최대 참여 인원 : 300명
- 내용 : 한줄, 탑 쌓기, 창작물 만들기 등을 통하여 성취감 및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름
도미노를 활용하여 환경보호에 대한 흥미 유발

- 대상 : 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200명
- 내용 : 조립이 아닌 구축 원리 적용하여 붙이거나 끼워서 만들지 않고 오로지 정역학, 무게중심, 힘의 분산, 중력의 원리에 의해 차곡차곡 쌓아가는 활동

- 대상 : 초·중
- 내용 : 꽃 누르미(압화) 말린 꽃잎으로 엽서를 만들며 환경감수성을 함양한다.
(압화=꽃, 나뭇잎 등 식물을 눌려 말린 것으로 순수 우리말로는 누름꽃이라고 함)

- 대상 : 초·중
- 내용 : 바다에 버려지고 마모된 유리조각 업사이클
업사이클=개선한다는 의미를 갖은 업그레이드(Upgrade)와 재활용(Recycle)의 합성어로 폐품을 활용해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가미한 작품을 만드는 활동

- 대상 : 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90명
- 내용 : 물을 주지 않고 공기 중의 수분으로 호흡하는 천연 가습기 만들기. 공기정화 및 탈취효과
(습도가 높은 날에는 양털처럼 뽀송뽀송하고 건조한 날에는 산호처럼 딱딱해짐)

- 대상 : 초·중
- 최대 참여 인원 : 60명
- 내용 : 친환경 재료를 활용한 나무 액자 만들기
기타 활동(2개)

- 대상 : 초·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40명
- 내용 : 드론 조작 및 비행을 유지하며 집중력을 향상
미션을 해결하며 도전정신 및 성취감 고취

- 대상 : 중·고
- 최대 참여 인원 : 40명
- 내용 : 1. 전동 휠 작동 시 주의사항 및 안전교육
2. 전동 휠 작동방법 익히기(시범)
3. 제자리 탑승 및 착지
4. 전동 휠 위에서 균형 자세 유지하기
5. 트랙 돌기
6. 도착 지점으로 이동 후 안전하게 착지 등
※ 참가인원에 따라 2인 혹은 3인 1조